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안플라워 www.anflower.co.kr

FAQ

물을 자주주면 뿌리가 썩는다. 일단 뿌리가 썩으면 식물은 거의 회복이 불가능하다.뿌리는 괜찮은데 줄기 아래쪽이 썩었다면 흙을 새 흙으로 갈아주고 썩은 줄기를 잘라내어 새로운 뿌리가 나도록 관리해 준다.

 

위쪽의 잎이 누렇게 변했다면 화분 아래쪽에 뿌리가 자랄 공간이 없거나 비료의 부족,일광량의 과다한 증상이므로 분갈이 하거나 비료를 주고 일광량을 조절해 줘야한다.

 

영양분이 부족해 자연적으로 부러진 가지면 회복이 어렵다.
물리적인 외부 힘에 의해 부러진가지라면 흙에 꽂아 물을 주고 관리하면 뿌리가 살아난다.
지나치게 실내온도가 높거나 햇빛이 강하면서 습기가 부족할 때 잎이 시든다.
시든 잎이라도줄기가 살아있고 잎에 수분이 남아있다면 적절한 물주기와 일광량 조절로다시 살릴 수 있다.

 

저온에 방치하여 줄기 아래가 얼면 회복이 불가능하다. 따듯한 물을 부어 강제로녹이면 식물의 조직까지 녹아 버린다. 식물이 얼지 않게 적절한 온도에서 길러야한다.
흙 속에 수분이 많아 산소가 흡수되지 않고 곰팡이가 번식하게 된다. 이 경우 새 흙으로 갈아 심고 화분을 엎어 위쪽 흙과 아래쪽 흙을 섞은 뒤 다시 심는다.
식물을 고온건조 상태에 두면 진딧물이 생긴다. 잎과 줄기가 연결되어 있는 부분과 잎의 안쪽을 보면 작은 벌레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진디는 물로 씻어 주거나 날짜가 지난 우유를 잎에 뿌려 주면 진딧물이 우유를 먹고 굳어서 죽는다.
벌레가 식물에 침투하면 생기는 현상으로 잎의 윤기가 없어지고 녹색이 점점 옅어진다. 물로 잎을 깨끗하게 씻어준 다음 하다니 구제약을 뿌려준다.
일광량에 문제는 없는지 살펴봐야 한다. 단 주의할 점은 그늘에서 계속 늘어져 있던 식물을갑자기 강한 빛을 쬐면화상을 입어 말라죽게 되니 서서히 일광량을 늘려 준다.
물과 일광량이 가장 큰 문제다. 평소 화분의배수구 밑으로 물이 흠뻑 흐를 정도로물을 주어야 하고 적당한 햇볕을 쪼여야 한다.
물을 필요량보다 많이 줬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화분의 겉흙이 마르면 흠뻑 물을 주는 습관이 필요하다. 또 옆면에 스프레이를 자주해 건조해 지지 않게 하는 것도 좋다.
개운죽의 3분의 1 정도를 물에 담가주고 2~3주에 한번 물을 갈아주며 반그늘이 되는 위치에서 기른다. 실내가 건조하면 잎의 끝이 마르는데 이때는 마른 부분을 잘라내고 물을 스프레이해준다. 줄기 윗부분에 수분 증발을 억제하는 약제를 발라주면건조를막을 수 있다.
화분보다 큰 플라스틱 쟁반위에 화분크기의 나무토막을 가운데 놓고 그 위에 분을 얹고 나머지 공간에 작은 자갈이나 모래를 채우고 나무토막 높이만큼 물을 붓는다.또는 큰 양동이에 물을 채우고 굵은 면실이나 가는 바이어스 천을 화분의 흙과 연결해 놓는다.
욕조에 화분 높이만큼 물을 받아놓고 화분을 담가둔다. 창은 열어 환기에 주의.
우선 줄기가 굵고 충실하며 꽃과 잎이 싱싱한걸 구입하고 꽃을 자를 때 줄기를 반드시 물 속에서 자르며 줄기 밑 부분을 2~3센티미터 잘라서 꽂는다. 줄기의 절단면은 작으면작을수록 좋다. 사선보다 수평으로 자르고 날카로운 칼로 재빨리 자르고 절단면을 살짝 불로 지져수명을 연장시킨다. 하루 한번 물을 갈아주고 비슷한 온도가 가장 좋다.수명연장제를 사용하기도 함. 한 여름에는 락스를 한 방울 물에 떨어뜨려 미생물 발생을 막음.18) 흙의 산성화 방지하기.허브나 아제리아 등 산성토질에서 잘 자라지 못하는 식물의 경우 먹다 남은 맥주를 분토에부어주거나 조개나 잘 씻어 말린 계란껍질을 곱게 빻아 흙에 1티스푼 섞어준다.또 쌀뜨물을 주면 영양공급이 되어 식물이 싱싱해진다.
허브는 약을 함부로 치기가 망설여지고 식용채소나 아기를 기를 때도 농약사용이 망설여진다. 이럴때는 현미식초에 물을 30~40배 타서 가끔 뿌려주거나블랙커피를 30~40배로물에타서 스프레이 해 준다.깍지벌레는 한 달에 한번 맥주나 소주를 같은 농도로 희석해 뿌려주고 소나무의 솜면 깍지벌레는 솔잎을 하나 뽑아 식용유를 미량 묻힌다.또한 우산이끼는 양조식초를 붓에 살짝 찍어 바른다.무엇보다 병충해를 예방하려면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기르고정기적으로 살균제를 살포.